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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재호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일사학회 독일연구 - 역사·사회·문화 독일연구 - 역사·사회·문화 제4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7 - 71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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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1960, 70년대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에서 전개된 중등학교과정에서의 교육개혁 양상을 다루고 있다. 이 시기 교육개혁은 당시 서구의사회경제적 변화와 맞물려 이루어졌다. 1950년대부터 나타났던 경제구조의변화, 민주주의 확대 등의 새로운 경향이 전통적인 교육시스템의 변화를 요구했던 것이다. 서독사회는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낡은 체제를 개혁하는 것이 요구되었다. 교육개혁과 관련된 여러 선행연구들이 존재하고 있는데, 대개 지역단위의 상황을 다루고 있다. 그러한 연구경향은 각 주가 교육주권을 가지는 독일 연방공화국의 특성으로 인해 교육정책이 지역마다 일정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개혁의 실제 전개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역적 차원의 연구가 우선할 수밖에 없었다. 특히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은 교육개혁 역사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그렇지만 기존 연구들은 대개 짧은시기만을 제한적으로 다루었고, 주제 역시 ‘종합학교’를 둘러싼 논쟁 또는대립으로 한정하였다. 본고는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의 학교제도 개혁 과정을 보다 장기적인시각에서 분석하였다. 무엇보다 주요한 개혁과제 및 쟁점들을 기민당과 사민당의 교육정책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1962년부터 1970년까지의 시기에 양 정당은 타협을 통해 비교적 점진적인 개혁을 진행하였다. 폴크스슐레1960, 70년대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의 교육개혁: 학교제도 개혁의 전개 양상 분석 65 개혁을 대표적 사례로 들 수 있다. 그러나 양 당이 추구하던 개혁의 목표는근본적으로 달랐고, 1972년에 주의회에서 벌어진 ‘종합학교’ 도입을 둘러싼갈등은 격렬한 대립으로 발전한다. 사실상 1973년 이후부터 더 이상의 합의는 어려워진다. 사민당/자민당 연립정권은 1970년대 중반 이후 ‘협력학교’ 도입을 통해 개혁을 관철시키려 했으나, 기민당과 보수진영의 저항 그리고결국 1978년 ‘국민청원’으로 학교제도 개편이 좌절되면서 교육개혁은 사실상 중단되게 된다. 결국 개혁의 전개 양상은 1960년대 초부터 1970년대 말까지 이어지는 일련의 거대한 흐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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