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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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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서윤 (대구가톨릭대학교) 박영아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9 - 6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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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증강현실 체험이 소비자의 태도 및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가 점차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관광분야에 증강현실을 적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나 관광객의 관광지 방문 경험 유무에 따른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연구는 매우 미흡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증강현실 앱을 활용한 체험 요소(4Es), 실재감 그리고 방문 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조사하고자 하며, 방문 경험 유무가 실재감과 방문의도 간에 조절변수로서 역할을 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증강현실 앱을 통한 오락 체험, 일탈 체험, 심미 체험은 실재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재감은 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방문 경험 유무는 실재감과 방문 의도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방문 경험이 없는 집단이 방문 의도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계점 및 이론적ㆍ실무적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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