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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서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외식조리관리학과)
저널정보
한국식공간학회 식공간융합연구 식공간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 - 3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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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반찬전문점의 개념 및 반찬전문점 선택속성에 대한 소비자가 이용 전 중요도와 이용 후 만족하는 정도를 조사하여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마케팅 및 운영 정책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과 효과적인 개선방법 등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중요한 요인과 만족한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경쟁이 과열된 가정편의식(HMR)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론적 고찰 및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총 250부를 배포하고 246부를 회부 하였으며, 통계 측정이 불가능한 설문지 14부를 제외, 232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IPA를 한 결과, 1사분면에 위치하는 항목은 ‘음식의 맛’, ‘음식의 신선도’, ‘메뉴의 다양성’, ‘메뉴 선택의 용이’, ‘내부시설의 위생’, ‘포장 용기의 위생’, ‘음식의 위생’, ‘매장의 접근성’, ‘시간 절약’, ‘직원의 친절’, ‘직원의 태도’, ‘포장 용기의 투명성’, ‘포장 용기의 개폐성’으로 나타났다. 2사분면에 위치하는 항목은 ‘메뉴의 가격’, ‘직원의 위생’, ‘포장 용기의 재질’, ‘포장 용기의 분리배출’ 항목으로 나타났다. 3사분면에 위치하는 항목은 ‘음식의 양’, ‘음식의 재료’, ‘음식의 영양’, ‘음식의 가성비’, ‘메뉴의 차별성’, ‘메뉴에 대한 정보’, ‘외부시설의 위생’, ‘용기의 보관성’, ‘용기의 운반성’, ‘용기의 편의성’, ‘쿠폰의 적립’, ‘직원의 전문성’, ‘포장 용기의 디자인’으로 분석되었다. 4사분면에 위치하는 항목은 ‘반찬의 진열’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반찬전문점 소비자가 지향하는 합리적인 소비 및 편의 지향적인 삶에 맞는 운영정책을 수립해야 할 것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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