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순화 (부산대학교) 조승관 (Texas A&M Inter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1 - 1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무조건적 자기수용과 평가에 대한 두려움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정준상관분석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었다. 연구는 두 광역시에 소재한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450명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하위변인인 존재로서 자기수용, 판단분별로부터 자기수용, 피드백으로부터 자기수용을 독립변인으로,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을 종속변인으로 하는 정준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적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통계 결과, 대학생의 무조건적 자기수용 가운데 존재로서 자기수용과 피드백으로부터 자기수용은 중간보다 약간 높고 판단분별은 다소 낮은 편이었으며, 평가에 대한 두려움의 경우,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준상관분석의 결과, 유의미한 정준함수가 도출되어 무조건적 자기수용과 평가에 대한 두려움 간에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셋째,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세 가지 변인은 모두 평가에 대한 두려움의 정준변인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으며 그 가운데 피드백으로부터 자기수용이 가장 상관이 높았고, 존재로서 자기수용이 그 다음 순이었다. 평가에 대한 두려움 두 가지도 모두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정준변인과 유의미한 부적상관이 있었으며, 상관의 크기는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평가에 대한 두려움을 호소하는 대학생을 상담할 때는 무조건적 자기수용을 향상시키는 개입이 효과적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