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기노신사쿠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9 - 143 (4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일본의 한국어교육 관련 연구 최근 10년의 동향을 분석하여 해당 분야의 연구 동향을 밝히고, 한국의 일본인 학습자 대상 한국어교육 관련 후속 연구 수행에 유익한 참고 목록을 마련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분석 대상 논문은 2008년부터 2017년까지 발표된 총 137편이며, 연도, 출신 국가, 출판 유형, 주제별의 4가지 지표로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도별로 살펴본 결과, 논문 발표 수가 2007년까지 한 자릿수였다가 2008년부터 두 자릿수가 되고 이후 대체로 증가세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출신 국가별로 살펴본 결과, 일본의 한국어교육 연구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인 연구자의 비중이 비교적 컸음을 밝힐 수 있었다. 셋째, 출판 유형별로 살펴본 결과, 한국어교육 학회지는 물론 여러 외국어교육 관련 학회지에서도 한국어교육 관련 논문이 다수 발표되었고, 한국어교육의 디지털화 관련 논문의 경우, 외국어교육과도 거리가 먼 학회지에 발표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주제별로 살펴본 결과, 특히 교육과정 전반 관련 연구가 교육 내용 및 방법과 교재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그 뒤를 이어 발음, 어휘, 문법을 중심으로 진행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