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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중수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3 - 13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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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학년도부터 수능의 문법 영역 비중이 커졌다. 교사들은 그로 인한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인식한다. 학교 교육과정에 문법 영역이 고정되었고, 수능에 나오니까 학생들이 진지하게 배우게 되는 정도이지 문법의 위상이 크게 높아지지는 않았다. 교사들은 문법 영역의 비중은 커졌으나 문법 문항은 변하지 않았다고 인식한다. 그리고 수능의 문법 문항은 변별의 목적으로는 적절하지만 문법의 본질에는 충실하지 않다고 인식한다. 수능 국어 영역의 문법 비중의 확대, 축소에 대해서는 교사의 유형에 따라 서로 다르게 반응하였다. 교사들은 문법 교육의 필요성에 동의하고 문법이 삶과 연결되어야 한다고 인식한다. 문법 이론이 정제되어 간다고 느끼지만 그에 비해 교재는 여전히 예전처럼 이론의 상세한 부분까지 다 실어두어 학생들을 부담스럽게 한다. 수능 문법 또는 교내 평가에서 다룰 만한 지식만 선별해서 그 외의 이론이나 자료는 학생들에게 보지 않아도 좋다고 선을 확실히 긋는다. 수능 문법 영역 변화가 고등학교 문법 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한 인식에 따라 ‘현실 인정형’, ‘개인주의형’, ‘국외자형’의 세 가지 유형의 교사가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현장의 교사 특성이 다양하므로 2022학년도부터 변화될 새로운 수능 체제가 학교 현장에 미칠 영향을 일률적으로 판단할 수 없다는 시사점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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