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연 (전북대학교) 박금영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56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3 - 174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 진학한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명적 텍스트에 대한 읽기․쓰기 통합 교수-학습의 수업 모형과 도식화된 이미지를 활용한 효과적인 텍스트 쓰기 방안을 제안하고 그에 대한 실효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본고에서 진행한 설명적 텍스트 구조별 글쓰기 수업 모형이 학술적 글쓰기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실제로 [사전 사후 평가]에서 학습자들의 텍스트 결과물을 바탕으로 비교 분석한 결과와, 텍스트 평가의 세부 항목을 기준으로 평가한 결과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사전・사후 설문]을 비교한 결과, 학습자가 작성한 텍스트 구조별 표현이 사전에 비해 사후에서 점차 학술적 글쓰기에 적합한 형태로 변화하고, 오류도 상당 부분 감소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진행한 텍스트 구조별 글쓰기 수업에 대해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읽기 텍스트 분석, 도식화된 이미지 활용, 구조 표현 학습’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응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