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지희 (한양대학교) 조한익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7 - 18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수용전념치료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 및 양육수용행동 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검증하였고, 다음으로 수용전념치료이론에 따라 수용행동, 자기자비, 마음챙김 주의자각 등을 치료과정변인으로 선정한 후 세 변인들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수용전념 치료집단은 양육스트레스점수가 90점 이상이며 학령기 자녀를 둔 주부들로 구성되었고, 총 8회기에 걸쳐 진행되었다. 결과분석에는 수용전념 치료집단 32명과 통제집단 38명 등 총 70명의 자료가 사용하였다. 먼저 반복측정 변량분석을 통한 사전·사후 비교검증 결과, 수용전념 치료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양육스트레스가 감소되고, 양육효능감과 양육수용행동이 증가되었다. 그리고 매개효과검증을 위한 MEMORE Macro 분석 결과, 세 개의 치료과정변인들 중 수용행동변인은 양육효능감의 증가에, 자기자비변인과 마음챙김 주의자각변인은 양육스트레스의 감소와 양육수용행동의 증가에 유의한 매개효과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을 살펴보고, 후속 연구에 대해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