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윤기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논문집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논문집 제6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1 - 8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하학은 인간이 세상을 이해하고 공간을 구현하는 논리에 큰 영향을 주었다. 20세기 들어와 급격하게 변화된 과학과 철학의 세계관은 공간을 이해하고 구현하는 방식에도 큰 변화를 이끌며 위상기하학이라는 새로운 기준을 탄생시켰는데, 공간을 해석하는 새로운 시각은 공간 조형론적 입장에서 현대건축의 형태구성 특히 외관디자인에 있어서도 과거와 구분되는 변화를 유발하게 되었다. 외관디자인의 건축역사에서, 근대이전까지 기능과 미학 또는 이성과 감성의 이원적 가치가 상호작용을 하며 진화하여 왔다면, 장식을 벗어나 기능적 미학이 강조된 근대건축의 시대를 거쳐 현대건축에서는 소비의 시대가 요구하는 개성적 표피가 도시공간과 상호작용하는 점을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현대건축에 있어서의 이러한 외관디자인의 변화는 위상기하학의 공간구성에 대한 새로운 이론과 맞물리며 맥락의 연속성, 표피의 유연성, 인식의 다양성이라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건축의 외관디자인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이러한 위상기하학적 특성을 과거와 구분 짓는 공간 조형론의 입장으로만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공간 관계론적 입장에서 과거와 연결되는 잠재적 연관성으로서 새롭게 해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위상학에 대한 연구의 범위를 자연과학의 입장인 공간기하학으로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지리학적 위상학의 범주에 속하는 행위자-네크워크 이론으로 확대하여, 현대건축의 외관디자인에서 발견되는 특징들이 근대건축에도 함께 내재된 위상적 관계가 존재하고 있음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유클리드적 공간론의 범주에 속하는 지역의 위상학을 제외하고 각각 네크워크의 위상학, 유동적 공간성, 화염의 위상학으로 명명된 3가지의 단계별 유형을 대입하여 과거의 건축과 구분되는 현대건축 외관디자인의 특징들이 새로운 공간적 해석을 통한 외연의 확대, 반구축방식의 진보적 변화를 통한유기적 가치 창조 그리고 심지어 건축 생산자의 의도와 건축 소비자가 관계된 인식의 복합적 경험 등 다양한 방식으로 연관되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이렇듯, 사회과학에 바탕을 둔 행위자-네크워크 이론을 통해 공간 관계론의 입장에서 과거의 유클리드 공간속에 잠재된 비유클리드적 실재성을 드러내는 분석 방식을 적용한다면, 앞으로 서로 다른 시대의 건축이 드러내는 디자인의 유형적 상이성이 아니라 무형적 가치가 내재된 관계적 동질성을 탐구하여 그 비교대상의 범위를 확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