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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형욱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19 - 14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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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한국어 교재의 듣기 전 활동을 텍스트 유형별로 밝혀 보완해야 할 점을 파악하여 그 보완점을 반영한 듣기 전 활동의 필요성을 알리는 데에 목적이 있다. 듣기 교육에서 듣기 전 활동은 청자가 화자의 발화 의도를 정확하게 이해하여 제대로 된 의사소통을 수행하는 데 중요하다. 그러나 여전히 듣기 활동은 보조적 수단에 머무르고 있으며 듣기 전 활동에 대한 다양성 역시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듣기 전 활동의 실태를 조사해보고 어떤점이 보완되어야 할지 알리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듣기 전 활동을 10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고, 교재 내 듣기 텍스트를 제보적 텍스트, 표현적 텍스트, 설득적 텍스트, 사회적 상호작용 텍스트, 감상적 텍스트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분석 틀을 가지고 텍스트 유형별 듣기 전 활동을 한국어 교재 3종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어 교재에서는 제보적 텍스트와 사회적 상호작용 텍스트가 듣기 텍스트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 텍스트는 교재마다 근소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교재 내 어떤 듣기 전 활동이 나타나는지 조사하였는데 10가지의 듣기 전 활동 중 ‘시각자료를 이용한 듣기 활동’, ‘어휘(표현) 학습하기’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듣기 텍스트 유형별 듣기 전 활동을 다시 분류하여, 듣기 텍스트 유형별 어떤 듣기 전 활동 유형을 제시하고 있는지를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교재 내 듣기 텍스트의 목적과 기능이 제각각이기 때문에 효과적이고 다양한 듣기 전 활동 구현이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을 한층 더 향상시킬 수 있음을 기존 연구와 교재 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앞으로 숙달도별 듣기 텍스트 개발과 텍스트에 따른 듣기 전 활동의 제안과 그것에 대한 검증까지 이루어지는 연구가 나오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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