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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호석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지역산업연구 지역산업연구 제4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43 - 16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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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식기업의 브랜드 증거와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태도, 신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한 연구이다.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외식기업(패밀리레스토랑, 대형 한식당 등)을 방문한 이용고객들을 대상으로 2019년 10월 28일부터 11월 24일까지 약 4주간 동안 주중과 주말로 구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270부를 배포하여 256부를 회수하였고, 응답 설문지 중 일부 불성실하게 응답되어진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유효한설문지 248부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외식기업 브랜드 증거 요인은 브랜드 태도에 브랜드명, 지각된 가격, 종사원서비스 등 3개 요인은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아이미지 일치는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식기업 브랜드 증거 요인은 브랜드신뢰에 브랜드명, 지각된 가격, 종사원서비스 등 3개 요인은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나타났으나 자아이미지 일치는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외식기업마케팅커뮤니케이션 요인인 광고와 판매촉진은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신뢰에 모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외식기업 브랜드 태도와 신뢰는 구매의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결과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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