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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문수 (경상대학교) 박연복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미래교육학연구 미래교육학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7 - 11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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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복수의 하위구인으로 이루어진 실제 검사 구조를 고려하여 모의실험을 통해 다차원 문항반응모형을 이용한 검사의 연계화 방법들의 정확성을 비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Oshima, Davey와 Lee(2000), Li와 Lissitz(2000), Min(2003)의 세 가지 분리추정과 동시추정방법을 이용하여 공통척도로의 변환을 수행하였다. 추정방법들의 비교를 위해 피험자 집단의 크기, 공통문항의 비율, 능력차원의 상관 조건 별로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전반적으로 동시추정방법이 분리추정방법들에 비해 양호한 연계화 결과를 보였다. 단, 능력 차원들의 상관이 낮으며 집단의 크기가 충분히 크고 공통문항의 비율이 높은 경우에는 분리추정을 이용한 연계화 결과의 정확성도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다차원 검사들의 연계화의 일반적인 상황에서 동시추정방법의 사용을 제안하며, 분리추정방법을 이용하여 공통척도로 변환 시에는 충분한 피험자 수의 확보와 공통문항이 비율을 높일 필요가 있음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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