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주영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미래교육학연구 미래교육학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1 - 19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학습에 대한 재학생들의 경험과 요구도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대학교육 질 제고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으로, 2020 K-NSSE 온라인 학습경험조사를 활용한 양적 연구와 대학생 심층 면담을 통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대학교육의 질을 가늠할 수 있는 재학생들의 대학몰입과 학생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유의미학습 경험과 온라인에서의 교수자 수업 노력이 대학몰입과 학생성과에 영향을 많이 미치고 있었다. 그리고 온라인 학습경험, 교수-학생 상호작용, 교수면담, 대학에서의 지원 정도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뿐 아니라, 온라인 학습 시 토론이나 협동 학습은 수행이 어려웠으나 교수자와의 개별적인 학습 상담 및 질의응답은 오히려 대면 수업 때보다 수월했다는 의견도 도출되었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대학교육에서 지원해야 할 학습경험과 교육서비스에 대한 질 관리 방안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