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미진 (한국국토정보공사) 양숙자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간호과학연구소 Health & Nursing Health & Nursing Vol.33 No.1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5 - 4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과 학생들을 위해 플립러닝을 활용한 산업간호 교육의 수업을 설계하는 것이다. 방법: 본 연구에서 설계한 산업간호의 수업모형은 ADDIE(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 모델과 PARTNER(사전단계, 사전학습평가, 사전학습연계, 협력학습, 핵심요약강의, 평가, 사후성찰) 모델을 결합하였다. 결과: 분석 단계에서는 교과목 분석, 학습자 분석, 환경 분석이 수행되고 설계 단계에서는 단원 수업계획서, 단원 수업자료 개발계획서, 차시별 수업계획서가 포함된다. 세 번째 개발 단계에서는 사전학습 자료, 수업중 자료, 평가자료가 개발된다. 실행 단계에서는 수업 전 활동(사전단계, 사전학습평가), 수업 중 활동(사전학습연계, 협력학습, 핵심요약강의, 평가) 및 수업 후 활동(사후성찰)에 대한 교수학습활동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평가 단계에서는 학습자 평가와 강사 자체 평가를 수행한다. 결론: 본 연구는 장기적이고 미래 간호 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플립러닝을 활용한 산업간호 교육의 지침과 참고 자료를 제공한다. 이를 바탕으로 플립러닝을 활용한 산업간호 수업의 적용과 효과성 연구를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