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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형빈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기전문화연구소 기전문화연구 기전문화연구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3 - 11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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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격한 학생수 감소에 따라 소규모학교가 증가하고 있다. 그 동안 정부에서는 이른바 ‘학교규모 적정화’ 논리에 따라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을 진행해 왔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학생수 감소를 ‘위기’라기보다는 ‘공교육을새로운 관점에서 재구조화할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소규모학교 교육과정의강점을 공교육의 보편적 원리로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일부농어촌지역 소규모학교에서는 초중등 연계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 유출이라는위기 상황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이러한 초중등 연계 교육과정의 궁극적 목적은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것이다. 따라서 초중등 연계 교육과정은 농어촌지역 소규모학교 뿐만 아니라 모든 학교에보편화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초중등 연계 교육과정의 비전을 공유하고, 초중등 연합 교원학습공동체를 운영해야 한다. 또한 초중등 연계 교육과정의 확대를 위한 다양한 정책적 지원이 마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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