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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혜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최정준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영산대학교 동양문화연구원 동양문화연구 동양문화연구 제33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65 - 28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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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국에 대한 연구는 중국의 자평명리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일본의 경우 중국에서 한국, 혹은 중국(대만)에서 일본 등 여러 경로로 유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일본 명리학의 관점을 논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상태이다. 본고에서는 일본의 대표적 명리연구가인 아베 타이잔의 격국이론, 엄밀히 말해서 格, 格局, 格式의 개념을 규명해보았다. 그는 우리가 구분하지 않고 통틀어 사용하는 내용인 격국이론에 대해 고민하여 크게 셋으로 구분하여 정의하였다. 그는 ‘격국’을 ‘격’, ‘격국’ 그리고 ‘격식’으로 각각 구분하여 정의하였다. 격에 대해서 그는 큰 틀에서 정격과 변격 그리고 잡격으로 구분하였다. 정격은 월지를 중심으로 삼아 六格으로 정하였으며 육격 외에는 잡격이라고 보았다. 변격에 대해서 종격, 화격, 일행기득격, 양신성상격, 암신격(암신격: 암충과 암합)으로 정하였다. 격국은 일간 오행과 동일한 월지가 포함된 지지삼합회국을 이루는 형국을 말한다. 그의 격국 개념을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조건은 ‘월지를 포함한 삼합국’이라는 점이다. 월지는 月令이라고 하고 月垣이라고도 하는데 격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데 아베 타이잔은 격뿐만 아니라 격국의 기준으로 중요시한다는 특징이 있다. 격식은 부귀빈천이라는 현실적인 가치를 중심으로 정해진 개념이다. 아베 타이잔의 격과 격국과 격식의 구분과 개념은 그 이전의 명리고전을 수용하면서 정리된 것이다. 명리서 가운데 특히 『명리약언』의 영향이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그의 격국이론은 명리고전을 발전적으로 수용한 것으로 몇 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다. 첫째, 격국에 대해 격과 격국과 격식을 구분해서 개념화했다는 점이다. 둘째, 격국의 개념에 있어서 월지를 필수적으로 포함한 삼합지지로 보았다는 점이다. 셋째, 부귀빈천의 현실적 관점에서 격식이란 용어로 개념화해서 사용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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