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태헌 (경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일본학국제비교연구소 비교일본학 비교일본학 제51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9 - 5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저성장기 일본 청량음료업계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났고, 그 변화에 주요기업들은 어떻게 대처했는지를 규명하는 것이다. 저성장이 지속되는 것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 우리 경제가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이 적지 않을 것이라는 연구문제에서 출발했다. 분석을 위해 청량음료업계가 지닌 특성을 고려하여 분석틀을 제시했고, 대표적인 두 기업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첫째 유통구조 측면에서 2010년대 일본 청량음료 업계의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판매채널이 다양해진 점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경쟁구도 측면에서는 이업종의 시장진입과 기업간 통폐합이 일어났음을 규명했다. 셋째 소비자동향과 관련해서는 1인당 음료소비는 크게 변화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기업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가고메는 고착된 기업이미지에서 벗어나는 시도를 했고, 의식 개혁을 실천하기 위한 중장기 발전 전략도 새롭게 구축했다. 한편 다이도 드링크는 자동판매기 사업이라는 기존 기업이미지를 고수하며 유지시켰으나, 청량음료업계에 새롭게 이업종에서의 진입이 활발해지자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워진 국내시장에서 벗어나 해외로 판로를 개척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