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정아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융합과학회 한국융합과학회지 한국융합과학회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3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구성주의 근거이론을 이용하여 국가대표 탁구선수들이 훈련과정에서 겪는 갈등과 해결과정을 심층적으로 탐색하고 갈등해결 모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연구참여자는 국가대표 여성 탁구선수 4명이며 국가대표지도자 2명이 연구제보자로 참여하였다. 선수가 겪는 갈등과 갈등해결 과정을 중심으로 면담 내용을 구성하고 선수 당 2회 이상의 면담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지도자는 1회 심층면담을 하였다. 이들 면담자료의 전사 작업을 거쳐 코딩하고 범주화 하는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분석과정을 통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결과: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훈련 초기 선수들은 지도자와 관계와 선수 개인 내적 문제로 갈등을 겪었다. 둘째, 지도자의 갈등은 지도자의 훈련계획을 점진적 이해와 개인차를 반영한 핵심적·명확한 지도와 실천적 노력을 통한 소통으로 신뢰감을 구축하면서 감소되었다. 셋째, 선수 개인 내적갈등은 복식파트너와의 신뢰감 형성과 복식파트너의 장점 중심 기술스타일 이해, 선수 자신에 대한 지도자와 주변의 지지, 충만한 자신감으로 자신의 변화된 모습을 느끼면서 감소되었다. 아울러 갈등해결 모형도 함께 제시하였다. 결론: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선수들의 갈등은 의소소통을 통하여 최소화할 수 있으며, 선수의 개인차를 반영하는 실천적 코칭으로 선수들이 자신감을 갖게 되면서 훈련효과의 극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