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민영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05 - 1,62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을 사용한 학교 부적응 청소년 관련 연구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음악치료 중재 프로그램 개발을 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은 2000년부터 2019년까지 학위논문(22편) 및 학술지(7편) 총 29편을 대상으로 연도별 출판 수, 회기 수, 연구 방법, 평가도구, 종속변인, 중재 프로그램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연도별 출판 수는 2000년에서 2019년까지 학교 부적응 청소년에 대한 논문 매년 꾸준히 연구되었으며, 특히 2015년과 2019년에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프로그램 회기 수는 10회기가 가장 많고, 실험연구 비율이 높고 질적 연구는 낮은 비율로 나타났다. 평가도구는 다양성을 보여주며, 음악 활동은 악기연주와 노래 부르기가 높고, 노래 심리 치료는 낮았다. 종속변인의 분석 결과,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 폭행・공격성 감소・분노 조절 순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를 통해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대상자의 연령 및 선호도를 고려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