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오 (조선이공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43 - 15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면수업과 비대면수업의 수업평가 학습요인 비교 사례연구이 정 오* 요약: 본 연구는 2020년 1학기 비대면 수업평가와 직전 동일 학기인 2019년 1학기 대면수업 평가 결과를 비교하고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교수・학습구성 요인의 특징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C대학에서 실시된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 중 동일 학과 동일 교과목, 동일 교수, 동일 교재로 이루어진 245개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 분석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Ver. 20.0을 활용하여 신뢰도 측정을 위해 크론바하 알파계수와 피어슨 상관계수 그리고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교과목을 계열별, 직능별, NCS/비NCS별로 조사하면 비대면 수업평가 평균은 대면 수업평가 평균 보다 모든 분류에서 더 낮게 나타났다. 둘째, 대면 수업에서 교수활동과 수업만족도 요인 간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고 비대면 수업에서는 학습 환경과 과제수행 요인 간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다. 셋째, 대면 수업에서 교수활동 변인이 비대면 수업에서는 수업환경과 과제수행 변인이 종속변인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 결과에서는 비대면 수업의 강의계획, 수업교재, 과제수행, 수업 몰입도, 수업 효율 면에서 대면 수업보다 더 많은 세심한 준비가 필요함을 제시하고 있어 관련 후속 연구가 이어지길 기대한다. 핵심어: 수업 평가, 비대면 수업, 수업 만족도. 교수학습구성요인, 교수활동 □ 접수일: 2021년 1월 15일, 수정일: 2021년 1월 28일, 게재확정일: 2021년 2월 20일* 조선이공대학교 교양 조교수(Professor, Chosun College of Science & Technology, Email: jolee@cst.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