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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하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237 - 1,25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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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비전 광고와 영화에 표현된 인공 지능의 이미지박 은 하* 요약: 이 연구는 텔레비전 광고와 영화를 중심으로 이에 표현된 인공 지능의 이미지와 인공 지능에 대한 대중들의 태도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찾는 것이 목적이다. 텔레비전 광고에 나오는 인공 지능은 대부분이 ​​음성 인식 스피커이며 이에 대한 광고는 인공 지능 스피커와 함께 우리의 일상이 얼마나 편리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면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또한 장애가 있는 등장인물들을 통해 편리함을 강조함과 동시에 감동도 주고자 하였다. 반대로 부정적인 이미지는 아직 광고에 나타나는 성별 편향성, 즉 성별 관심사와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것으로 표현되었다. 영화에서 인공 지능은 초인공 지능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은데 긍정적인 이미지는 인간을 대상으로 갈망하거나 인간과 함께 존재하고 싶어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부정적인 이미지로는 인간의 능력을 능가하는 초인공 지능의 기술로 지구에서 인간을 지배하거나 인간을 전멸시키는 존재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인간을 위한 것이지만 인간만을 위해서는 안 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핵심어: 인공 지능, 텔레비전 광고, 공상과학 영화, 긍정적 및 부정적 이미지, 대중 매체 □ 접수일: 2021년 3월 26일, 수정일: 2021년 4월 13일, 게재확정일: 2021년 4월 20일* 대구대학교 성산교양대학 강사(Lecturer, Daegu Univ., Email: eunha053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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