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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로 (세종대학교) 김세훈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87 - 39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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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뢰즈의 순수한 광학 및 음향상황 이론의 관점에서 본애쉬 네오리얼리즘 영화 특성에 관한 연구우 로*ㆍ김 세 훈** 요약: 네오리얼리즘 영화는 세계 영화 예술중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본 논문은 과거 사회 테마 및 일반특징에 대한 연구(구조주의 범수)와 달리, (포스트스트렉츄얼리즘 각도로부터)네오리얼리즘 영화 발전의 미학 풍격형식에 대한 내부 원리를 분석한다. 포스트모더니즘 철학가 들뢰즈는 서적에서 네오리얼리즘 영화 미학 원리에 대하여 상세히 해석하였다. 2018년의 중국 감독 지아장커의 영화 「강호아녀」 중의 갭 미학은 들뢰즈가 제출한 순수한 광학 및 음향상황 모식과 매우 부합되었다. 선행연구는 중국의 네오리얼리즘 영화 발전의 “금생”은 지아장커의 영화와 관련된다고 보고하였다(예상보, 2018). 본 연구는 들뢰즈의 순수한 광학 및 음향상황 이론을 이용하여 지아장커의 「강호아녀」이 무엇 때문에 네오리얼리즘 영화인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따르면, 들뢰즈 이론의 시각 속에서 영화 속의 어린이는 어쩔 수 없는 관람객으로서 이산 형 시청 언어와 전체가 이산형인 서술 풍격으로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미학적 원리를 표현하였다. 이러한 특징은 전통적인 리얼리즘 풍격이 있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현대적인 포스트모더니즘 풍격을 융합시켰으며 서양리얼리즘 및 포스트모더니즘과 선후 발전 순서가 다르다. 이러한 새로운 특징은 중국 사회발전의 현대성을 반영 하였다. 본문이 중국과 서양의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현대성에 대한 진일보 연구에 관하여 참조 가치가 있기를 희망한다. 핵심어: 들뢰즈, 순수한 광학 및 음향 상황, “강호아녀”, 네오 리얼리즘 영화, 지아장커 □ Received: Apr. 29, 2021, Revised: May 25, 2021, Accepted: June 20, 2021* First Author, PhD, Sejong Univ.(주저자, 세종대학교 박사)** 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Sejong Univ.(교신저자, 세종대학교 교수, Email: kimsh@sejong.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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