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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석구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3 - 4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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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개정 초등 과학교육과정에 처음으로 탐구 영역이 아닌 내용 영역의 통합 단원이 도입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과학 교육 현장에 처음으로 도입된 내용 영역의 통합 단원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파악하고 통합 단원에 대한 수업을 마친 후 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인식, 개선 요구 사항 등을 파악하고 나아가 통합 단원 구성에 대한 요구도 등을 탐색하여 차기 교육과정 개정시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사점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우리 나라 중부권 소재의 현직 초등학교 교사중에서 4학년이나 6학년 과학 교과의 수업을 진행한 경험이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인터넷을 통하여 설문을 배포하고 데이타를 수집한 후,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로 교사들은 통합 단원 존재에 대한 인식 시점은 해당 단원을 지도하면서 인식하였다는 답이 많았으며, 심지어 단원을 지도하고 난 후에도 그 단원이 통합 단원임을 인식하지 못했다는 답변도 상당수 존재하였다. 또한 통합 단원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는 높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었다. 교사들은 통합 단원을 지도하는 것이 쉽다고 생각하는 비율이 높았지만 쉽지 않다고 생각하는 비율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차기 교육과정 개정시 통합 단원의 수를 현행 교육과정과 비슷하게 하거나 약간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으며, 통합 단원의 지도와 관련하여 교사들은 ‘구체적인 활동이 가능하도록 내용 구성’, ‘내용 중복 문제 해결’, ‘개념보다 소재 중심의 내용 구성’ 등을 개선 요구 사항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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