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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선아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역사와교육학회 역사와교육 역사와교육 제3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3 - 25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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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사에서 바이마르 공화국은 1차 대전의 패전의 결과로 수립되어 독일인들에게 환영받지 못한 국가체제라는 부정적 이미지와, 최초로 의회민주정 체제로 수립되어 일반 독일인의 참정권과 노동자 사회복지 정책을 추진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는 긍정적 이미지가 혼용되어 있다. 이런 바이마르 공화국 시기는 민주시민화 문제가 갖고 있는 근대성의 위기가 표출된 시기라고도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시기를 민주시민 교육과 연관지어 살펴보았다. 바이마르 공화국은 독일 역사에서 정당 정치를 통해 최초로 민주시민 교육을 실시하였고, 서구 민주주의가 전개되는 과정 속에서 바이마르 체제의 성립과 붕괴는 오늘날 현대 사회의 민주시민 교육에 시사점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바이마르 공화국의 민주 시민화는 지속적인 혼란과 긴장 상태가 이어졌는데, 그 배경으로는 국제정치적 난국이 처음 출범한 독일 민주 공화국의 정치 안정과 경제 회복에 장애물이 되었기 때문이다. 바이마르 공화국 말기로 갈수록 민족주의적인 경향이 강하게 표출되었다. 그것은 베르사유체제와 지속적인 사회. 경제의 위기 속에, 독일 바이마르 공화국 민주주의 체제에 대한 반발과 책임전가가 이루어진 데 그 원인이 있다. 바이마르 공화국은 14년 동안 무려 16차례나 내각이 바뀌었다. 이는 바이마르 공화국 체제가 출발에서부터 입헌 군주제적 그늘 아래 취약한 기반 위에 있었다는 사실, 그리고 연속되는 불운한 상황 전개의 압박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안정적인 기반이 존재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준다. 1920~1926년 정부에 안정적인 기반을 제공할 수 있는 대연정을 모색하는 노력들은 대부분 실패로 끝났다. 실패한 이 사례들은 근본적으로 혁명을 통해 급진적으로 수립된 바이마르 의회주의의 태생적인 구조적 위기와 연결된다는 평가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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