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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애 (Kim Sungae 운암중학교)
저널정보
표준인증안전학회 표준인증안전학회지 표준인증안전학회지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9 - 8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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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술 교육에 기반한 ‘안전’ 주제 중심 IT 융합 교육이 중학생의 안전 의식과 융합인재교육(STEAM)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중학교 자유학기활동 중 주제 선택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29명에게 기술 교육 기반의 ‘안전’ 주제 중심 IT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해 수업 전과 후에 안전 의식과 융합인재교육(STEAM) 태도를 검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수업 후 만족도 설문과 학생 소감문을 통해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안전 주제 중심 IT 융합 교육이 중학생의 안전 의식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안전’ 주제 중심 IT 융합 교육은 중학생의 융합인재교육(STEAM) 태도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 효과가 있었다. 셋째, 학생들은 안전 주제 중심 IT 융합 교육에 대해 기존 수업에 비해 학생 중심의 활동이 많았다는 의견이 많았다. 또한, 기계 요소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에 대해 어려움을 느꼈지만 큰 성취감을 느꼈으며 기계요소 및 안전에 대한 이해 및 관심이 크게 증가되었다는 응답이 많았다. 즉, 본 연구를 통해 기술 교육 기반의 ‘안전’ 주제 중심 IT 융합 교육이 중학생의 안전 의식 및 융합인재교육(STEAM)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안전 교육이 강화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기술․가정과 기술의 세계 분야, 자유학기 활동, 방과 후 활동 등 다양한 수업에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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