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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인숙 (상명대학교) 권오정 (건국대학교) 최병숙 (전북대학교) 권윤지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주거학회 한국주거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21년 한국주거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자료집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67 - 267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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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는 2016년 공공임대주택의 입주민 삶의 질 향상과 주거복지증진을 위해 주거생활서비스 브랜드로 ‘LH무지개서비스’를 론칭하여 제공해오고 있다. 주거생활서비스는 입주민의 생활편의와 공동체화성화를 지원하는 서비스로 일회성이나 특정계층 위주의 서비스보다 입주민의 생애주기에 맞추어 필요한 서비스를 발굴하고 지속적이고 보편적으로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LH에서는 2019년 LH주거생활서비스 품질평가체계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2019년, 2020년 2차례에 걸쳐 주거생활서비스 품질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LH주거생활서비스 품질평가 중 입주자만족도 조사를 분석하여 입주자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서비스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현재 LH 공공임대주택 입주민을 대상으로 운영중인 작은도서관활성화, 디지털도서관, 카셰어링, 문화순회사업, 커뮤니티활동, 실내놀이터, 돌봄사원, 홀몸어르신살피미, 관리홈닥터, 사회적기업입점공간, 돌봄나눔둥지 등 11개 서비스를 대상으로 전체이용자 만족도와 세부적으로 이용만족도, 지속이용의사, 임대주택의식개선, 생활개선, 공동체활동개선, 위기가구도움 등을 조사하여 주거생활서비스 만족도를 분석한다. 또한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주거생활서비스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바, 2019년과의 조사결과를 비교하여 서비스 개선방안을 도출한다. 분석은 SPSS 26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및 평균 등의 단순분석과 t-test 검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1개 서비스의 전체 이용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서비스는 관리홈닥터와 작은도서관활성화로 각각 4.8점이었으며, 다음으로 문화순회사업과 돌봄나눔둥지가 각각 4.5점, 카셰어링 4.4점, 홀몸어^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755304');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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