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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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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성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신건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김미영 (호원대학교) 손준호 (LG전자) 노대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37 - 446 (10page)
DOI
10.5762/KAIS.2021.22.12.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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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관리용 ESS가 설치된 특 고압 수용가는 전력회사 측 리클로저와 보호협조를 통해 사고구간을 분리하기 위하여, ASS(auto section switch)를 수용가 수전 인입점에 의무적으로 설치하여 운용하고 있다. 그러나 절연파괴로 인해 ESS의 직류 측에서 단락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수배전용 변압기의 임피던스에 의해 사고전류가 감소하여, 전력용 퓨즈 보다 ASS가 먼저 동작하여 수용가 전체의 정전을 유발시킬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낮은 사고전류에도 퓨즈가 동작하여 사고구간을 분리할 수 있도록 도식적 수법에 의한 보호협조 운용알고리즘을 제시한다. 또한, 배전계통 상용해석 프로그램인 PSCAD/EMTDC를 사용하여 정전이 발생한 사이트의 수배전설비 부, PCS 부, 배터리 부, 전력용 퓨즈 부, 직류 전로 사고발생 장치부의 모델링을 수행하며, 이를 바탕으로 보호협조 시험장치를 구현한다. 한편, 시뮬레이션 및 시험을 수행한 결과, ESS의 DC 전로 측에서 단락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제안한 도식적 수법에 의해 적정한 퓨즈를 선정하면, ASS 보다 전력용 퓨즈가 먼저 동작하여 사고구간을 신속하게 분리하고 정전을 방지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ESS의 직류전로 단락사고에 의한 정전사례 분석
3. ESS의 보호협조 운용알고리즘
4. PSCAD/EMTDC를 이용한 수요관리용 ESS의 사고해석 모델링
5. 보호협조 시험장치 구현
6. 시뮬레이션 및 시험 결과 분석
7.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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