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한아 (위두심리상담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697 - 704 (8page)
DOI
10.5762/KAIS.2021.22.12.6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사이버불링 피해경험과 가해행동의 관계에서 공격성에 대한 규범적 신념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 지역에 거주중인 중학생 360명(남: 168명, 여: 192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 및 온라인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SPSS 2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Sobel test로 공격성에 대한 규범적 신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격성에 대한 규범적 신념은 사이버불링 피해경험 및 가해행동과 각각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사이버불링 피해경험 및 가해행동 간의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에 대한 사이버불링 피해경험의 직접적인 영향이 유의미했고, 공격성에 대한 규범적 신념을 통한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에 대한 사이버불링 피해경험의 간접적인 영향이 유의미했다. 분석 결과, 사이버불링 피해경험이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공격성에 대한 규범적 신념이 부분 매개 효과를 있음을 확인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이버불링 피해경험,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을 보이는 중학생에 대한 개입 방법과 함께 연구의 의의,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