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가영 (경희대학교) 조성찬 (경희대학교) 한경훈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학회 음악교육연구 음악교육연구 제4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47 - 17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기본적 심리욕구가 대학생활의 정서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대학의 교양교과목 중 교양합창 수업의 조절효과를 검정하였다. 대학생의 기본적 심리욕구는 정서적 적응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부정적 관계성(β=-.405), 긍정적 관계성(β=.207), 유능감(β=.193)의 순서대로 정서적 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본적 심리욕구가 정서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합창 교양 수업의 만족도는 부분적으로 조절효과가 있었다. 합창 교양수업의 조절변수 중 수업내용만족도는 유능감(β=.150), 부정적 관계성(β=.245)과 정서적 적응 영향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유능감은 수업내용만족도의 정(+)의 조절효과에도 불구하고 정서적 적응에 미치는 정(+)의 영향력이 감소하였다. 부정적 관계성은 수업내용만족도의 정(+)의 조절효과에 정서적 적응에 미치는 음(-)의 영향력이 정(+)의 영향력으로 역전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부정적 관계성은 교수 만족도의 정(+)의 조절효과에 정서적 적응에 미치는 음(-)의 영향력이 정(+)의 영향력으로 역전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교양 합창수업이 인성함양의 첫 번째인 대학의 교양과목 커리큘럼에 필요조건임을 입증해줌으로써 향후 대학생들의 정서적 적응의 질을 높이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