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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주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연구 제5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59 - 49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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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한국어 교육과정』에 수록된 ‘생활 한국어’ 어휘 목록을 분석하였다. 특히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에 수록된 어휘 목록과의 비교를 통해 특징적 양상을 분석해 내고 그 과정에서 부각된 문제점들에 대해 논의하였다. 분석 결과, 초⋅중⋅고등학교 어휘 목록상의 중복과 누락, 생활 한국어와 학습 한국어의 불분명한 경계, ‘-하다’ 결합형 어휘를 비롯한 접사와 파생어의처리 문제, 띄어쓰기, 동음이의어, 어휘군 내에서의 어휘 처리 문제, 어휘 제시순서상의 단순 오류 등 몇 가지 문제가 발견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과정』의 어휘 목록 구축 및 제시 방안을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는데 다음과 같다. 현재 이원화되어 있는 생활 한국어와 학습 한국어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점,『한국어 교육과정』의 어휘를 대폭 추가해야 한다는 점, 초⋅중⋅고등학교 한국어 교육용어휘 목록 구축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의 데이터 구축이 필요하다는 점, 어휘선정의 원칙과 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 1차 어휘 데이터를 대상으로 전문가 평정이 진행되어야 하며, 등급에 따른 어휘 목록의 체계화가 필요하다는점, 접근이 용이하도록 데이터가 공유되어야 한다는 점 등이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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