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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신용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19권 제5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9 - 5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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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다문화문제를 제품브랜드광고에 적용해 봄으로써 새로운 표현방법을 찾고자 하는 의도에서 출발한 실험적 연구논문이다. 최근 국내 기업의 제품 브랜드들은 경쟁제품 간 차별이 어렵고 판매광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문화문제를 제품광고와 결합해 신규수요를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기존 다문화광고와 공익성 제품광고의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연구문제를 설정한 후, 그에 따른 다문화 문제해결 광고예시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전략과 표현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으로는 전문가들의 적합성 검증을 거친 광고예시 5편을 선정하였고 분석결과, 다음 3가지의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제품브랜드의 다문화문제 해결전략은 공익성 제품광고가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둘째, 다문화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설득표현요소로는 광고의 표현 속에 소통과 체험프로그램 같은 실천적인 해결책을 담아야 수용자의 참여를 높여 더 설득적일 수 있다고 보았다. 셋째, 공익성 표현이라도 지나치게 자극적인 표현은 역효과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사전검토를 충분히 해야 한다고 보았다. 본 연구는 제품광고의 다문화문제 해결방안을 구체적인 예시로 제작해 봄으로써 관련분야의 실무자들에게 실질적인 메시지제작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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