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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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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호택 (계명대학교) 정난희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31 - 24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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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양한 유형의 업태와 오프라인 점포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을 필두로 옴니채널 전략이 확산되고 있다. 옴니채널전략이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종류의 유통경로를 융합해서 활용하는 유통전략으로 채널별로 일관된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여 고객경험을 강화하고 판매를 증대시키는 전략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옴니채널 전략은 유통이나 금융분야에서 확산되고 있는데, 본 연구는 성공적인 옴니채널을 구축한 국내・외 기업들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옴니채널 구축 사례와 구축 트렌드를 살펴보았다. 국내・외 업체들의 옴니채널 트랜드는 크게 ①소비자 구매채널의 통합, ②개인화된 서비스 제공, ③구매과정의 비효율 최소화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이러한 트랜드의 바탕에는 정보통신 기술혁신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기업으로 롯데쇼핑, 아모레퍼시픽, KB국민은행의 사례를 해외기업으로는 메이시스 백화점, 막스앤스펜서 그리고 아마존닷컴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결론 부분에서는 국내・외 기업들의 성공적인 옴니채널 구축사례의 시사점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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