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은선 (숙명여자대학교) 유미숙 (숙명여대 아동복지학과)
저널정보
한국놀이치료학회 한국놀이치료학회지 한국놀이치료학회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63 - 37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놀이치료실습 참여 예비놀이치료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실습 경험을 살펴봄으로써 예비놀이치료자들을 깊이 이해하고 예비놀이치료자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했다. 이에 본 연구는 놀이치료와 아동실습 과목을 이수한 9명을 대상으로 실습 과목에 참여한 경험에 대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진행하고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3개의 영역과 7개의 중심영역 및 15개의 하위개념이 도출되었다. 첫 번째 영역은 실습 과정으로 3개의 중심영역으로 나뉜다. 영역1) 실습 전, 영역2) 실습 초반, 영역3) 실습 후반. 두 번째 영역은 부모 상담으로 다음과 같은 2개의 영역으로 나뉜다. 영역1) 놀이치료의 새로운 경험, 영역 2)변화. 세 번째 영역은 실습 후로 2개의 영역으로 나뉜다. 영역1)나에 대한 자각, 영역2) 예비놀이치료자로서의 성장. 본 연구는 예비놀이치료자의 실습 경험을 질적 연구로 살펴봄으로써 예비놀이치료자를 이해하고 교육하는 것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 것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