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성 (단국대학교) 강지영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상학회 한국영상학회논문집 한국영상학회논문집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9 - 8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웹이라는 공간 또한 확장 되었다. 이에 따라 다양한 매체의 콘텐츠들의 접근성이 높아졌다. 그리고 점차 웹 자체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들이 다양한 양상으로 생산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 등장한 것이 바로 ‘웹드라마’이다. ‘웹드라마’는 현재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시장을 확장하고 있고 대중들에게도 점차 친숙한 장르가 되어가고 있다. 낯설고 빠르게 생산되었다가 사라지는 콘텐츠가 아닌 점차 하나의 장르로서 역할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이제 웹은 더 이상 기존의 영상을 재생하는 도구가 아니라 새로운 장르를 파생시키는 매체로서 존재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웹드라마’는 기존의 장르들의 특징들을 혼합하고 있기 때문에 익숙하지만, 짧은 스토리 구조로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기존의 드라마, 영화 속의 멜로, 액션 등과 같은 장르들 외에 ‘웹드라마’만이 가지는 새로운 장르를 구축하고 있다. 짧은 스토리로 인해 기존에 주된 서사로 다뤄질 수 없었던 작은 컨셉 하나로도 ‘웹드라마’가 완성 될 수 있으며, 대중성과 상업성이 더해져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이 논문은 아직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웹드라마’에 대하여 분석하고, 더 나아가 ‘웹드라마’가 구축하고 있는 장르적 특징을 쇼트테마, 브랜드 필름으로 명명하며 ‘웹드라마’라는 새로운 장르로서의 가능성을 살펴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