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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상권 (GOODesign)
저널정보
한국영상학회 한국영상학회논문집 한국영상학회논문집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9 - 11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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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터가 개발되고 이를 제조, 의료, 항공우주 등의 다른 여러 분야에서 활용한 지는 오래되었지만 영상분야에서의 활용은 최근에 이르러서야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에 3D 프린팅 도입의 성과는 그 효율성에 두고 있지만 영상분야에서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 사례를 살펴보면 첫 번째로 극장용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에서 3D 프린터를 도입하여 얼굴의 표현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고, 두 번째로 저 품질 FDM 출력물의 등고선 같은 표면의 질감과 후 가공 흔적을 새로운 표현기법으로 활용하였다. 또, 세 번째로 회전 요지경을 컴퓨터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고 이를 3D 프린터로 출력함으로써 전에 비해 매우 복잡하고 세밀한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여 창작자에게 표현의 가능성을 넓혀 주었으며, 네 번째로 블록버스터 영화에서 소품 디자이너들의 창의적인 생각을 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게 실현하여 창의력의 손실을 줄여주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영상분야에 주로 사용되는 3D 프린터는 색상의 표현이 자유로운 CJP 방식과 거친 결이 보여주는 독특한 느낌의 FDM, 그리고 소품 제작에 적합한 SLA 방식이 주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선 사례를 통해서 볼 때, 영상분야에서 3D 프린터를 도입한 효과의 가장 큰 특징은 3D 프린터를 창의적으로 활용한다는 것이다. 이는 흔히 3D프린터를 도입에서 기대하는 효과와는 다른 것이다. 게다가 이들 창의적 활용에 영향을 받은 후속 작들이 계속 등장하고 있다는 점으로 미루어 앞으로 영상분야에서는 3D 프린터를 활발히 도입할 것으로 보이며, 또 다른 창의적인 효과가 기대되는 매우 긍정적인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하드웨어 제조에 치중하거나 결과물의 품질에 대한 불만으로 막연히 관망하기 보다는 창의적인 활용으로 좀 더 관심을 돌렸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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