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주 (공주대학교) 권이정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3 - 12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충청, 전라권 소재 대학교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 유아교사 341명을 대상으로 ADHD에 대한 지식 정도 및 교사의 ADHD 유아 교수 효능감에 대해 알아보았다. 조사는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분석에는 t-test, ANOVA 등의 통계방법이 사용되었다. 조사 결과 ‘ADHD 행동특성에 대한 지식’에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고, ‘ADHD 원인에 대한 지식’에서 가장 낮은 응답률을 보였다. ADHD에 대한 지식정도는 학년과 ADHD 관련 교과목 수강여부에 따라 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비 유아교사의 ADHD 유아 지도에 대한 교수 효능감은 전체 평균 2.22로 ‘그렇지 않은 편이다’ 수준으로 나타났다. ADHD 유아에 대한 교수 효능감은 학년, ADHD 관심여부, ADHD 유아 접촉 경험 여부, ADHD 관련 교과목 수강여부에 따라 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예비 유아교사들을 위한 ADHD 관련 지식 습득에 대한 필요성과 ADHD 유아 교수 효능감 향상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