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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철호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4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9 - 9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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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은 사회정서학습과 유사하게 ‘교과역량’이란 개념을 도입하였다. 이에 이 글에서는 사회정서학습으로부터의 시사점을 세 측면에 걸쳐 살펴보았다. 첫째, 우리 도덕교육은 그 목표를 보다 단순화할 필요가 있다.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이 다섯 가지 주요 역량에 기반한 단순한 구조를 지님으로써 실행이 용이한데 비해, 우리 도덕교육은 ‘지·정·행의 통합’ 및 ‘주요 가치·덕목’에 더하여 ‘교과역량’이 추가됨으로써 혼란스런 모습을 보인다. 둘째, 정서적 역량은 토론이나 강의를 통해 함양되는 것이 아니기에 학생들의 능동적 실행을 중시할 필요가 있다. 셋째, 뇌과학이나 명상 같은 최신 학문과의 융합을 통해 도덕교육의 효율성 및 정당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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