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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병준 (한국문화재정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인사행정학회 한국인사행정학회보 한국인사행정학회보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03 - 22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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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가 발전하면서 정책과정에서 갈등이 증가하고 있다. 정부는 갈등을 완화하고 지속적인 관리를 위해 갈등관리 전문 교육기관을 지정하고 공공 부문 종사자를 대상으로 갈등관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갈등관리 교육에 대한 실제적인 효과성은 검증되지 못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공공 부문 갈등관리 교육이 효과적인지에 대한 영향관계를 밝혀내는 것이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교육 참여 동기 및 기대, 교육 강사 전문성, 교육내용 충실성, 교육환경 적절성, 교육운영 적절성, 소속기관 교육관심 및 기대 등의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인 교육성과와 교육효과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관계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종속변수인 교육추천에 다른 독립변수들이 정(+)의 영향관계를 나타냈지만 소속기관 교육관심 및 지지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종속변수인 교육훈련 효과성 변수의 교육성과, 교육효과, 교육 추천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매개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교육효과가 부분 매개 효과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는 정책적 제언으로 지속적인 교육 참여 확대를 위한 공공 부문 종사자들의 갈등관리 교육 참여 확대, 갈등관리 교육내용의 충실성 개선을 위한 교육내용의 다양화 및 전문화, 갈등관리 교육 이후 연계 프로그램을 통한 사후관리, 소속기관 교육관심과 지지를 통한 교육 효과성 증진, 갈등관리 교육성과 및 교육효과의 관심을 통한 기관성과 향상 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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