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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道津綾乃 (가나가와현립 가나자와문고)
저널정보
한국사상사학회 한국사상사학 한국사상사학 제5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05 - 363 (5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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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문답』은 텍스트 크리틱의 필요가 있다는 것을 제시하는 것이 본고의 목적이다. 『화엄경문답』에 관한 연구는 현재까지 『대정신수대장경』 45권에 수록된 『화엄경문답』(이하 대정장본 『문답』)에 의거하였다. 저본은 「헤이안말기오노겐묘씨장본(平安末期寫小野玄妙氏蔵本)」으로 되어 있지만 소재불명이고, 대정장본 『문답』의 번각이 정확한지를 알기 위해 저본을 확인하는 것은 현재 아무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또한 텍스트가 사본이므로 유전의 과정에서 오사나 개변이 적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의 글자들이 타당한지 잘못된 것인지를 음미하는 것도 쉽지 않다. 필자는 현재 의거하고 있는 텍스트의 정밀한 조사가 충분하지 않은 것이 『화엄경문답』 연구의 문제점이며, 현존하는 사본이나 후세의 인용문들을 비교하여 보다 정확도 높은 텍스트를 상정하여 『화엄경문답』을 새롭게 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 작업에 적합한 대상의 하나인 쇼묘지 소장 『화엄경문답』을 다루고자 한다. 쇼묘지본 『문답』은 1295년 말에서 1296년 전반에 본문이 필사되었으며, 반복글자부호의 용법에 특징을 보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화엄경문답』은 대정장본(오노겐묘씨장본), 겐로쿠(元禄) 14년(1701) 간본, 쇼묘지 소장본에 더하여 이번에 새롭게 세키도(成簣堂) 문고 소장 『화엄경문답』 사본(이하, 세키도본 『문답』)을 발견하였다. 쇼묘지본 『문답』과 세키도본『문답』에는 반복글자부호가 사용되어 있고 용법에 공통성이 보인다. 다만, 쇼묘지본 『문답』과 세키도본 『문답』은 저본이 같지 않은 듯하다. 그러나 양 사본에는 반복글자부호의 공통된 법칙이 있는 것으로 보아 저본이 의외로 많은 부분 일치하는 친연성이 많은 본일 가능성이 충분하다. 반복글자부호는 아주 오래 전부터 중국에서 사용되었으며, 이것은 신라에서 쓰여진 『화엄경문답』이 일본에 직접 유입되었는지의 문제를 고찰할 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한편, 일본 중세의 훈점이 있는 쇼묘지본 『문답』은 문장 해석의 측면에서도 참조할 필요가 있다. 향후 『문답』의 연구를 위해서 텍스트 크리틱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한 신출의 양 사본뿐 아니라, 후쿠시 지닌(福士慈稔)이 정리한 것처럼 일본 승려가 인용하고 있는 『화엄경문답』과의 비교도 중요하다. 이것들은 금후의 과제로 삼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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