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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예은 (전북대학교 심리학과) 강정석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28권 제8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7 - 4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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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비흡연 청소년 대상의 효과적인 흡연예방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예. 금연광고 메시지)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해석수준이론과 조절초점이론을 기반으로 비흡연 청소년의 흡연으로 인한 질병의 발생 예상기간(시간적 거리)이 금연유지 의향에 미치는 심리적 과정을 개념적 연구 프레임워크로 제안하였다. 또한 개념적 연구 프레임워크 중 ‘흡연으로 인한 질병의 발생 예상기간 → 흡연으로 인한 손실 대비 이익 지각 → 금연유지 의향’이라는 인과 관계를 비흡연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적으로 알아보았다. 설문조사를 통해 취합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비흡연 청소년의흡연으로 인한 손실 대비 이익 지각은 흡연으로 인한 질병의 발생 예상기간이 금연유지 의향에미치는 영향을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구체적으로, 비흡연 청소년이 흡연으로 인한 질병의 발생 기간을 짧게(vs. 길게) 예상하면 흡연으로 인한 손실 대비 이익을 더 적게(vs. 많게) 지각해서 향후 금연유지 의향이 높은(vs.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흡연으로 인한 손실 대비이익 지각의 완전매개효과에는 성차가 존재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흡연으로 인한 질병의 발생 기간이 짧음을 강조한 흡연예방 커뮤니케이션 메시지가 비흡연 청소년의 금연유지 의향을 높일 수 있다는 실무적 함의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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