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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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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곽덕주 (서울대학교) 김회용 (부산대학교) 최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3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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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최근 우리나라에서 뜨겁게 논의되고 있는 창의성 혹은 상상력 교육담론의 정당성을 교육 내적 원리에 근거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찾는다. 이것은 상상력과 합리성을 서로 대비되는 것으로 바라보는 우리의 근대적 편견을 바로 잡고 이 둘을 통합적으로 고려하는 교수․학습의 원리를 정립하는 데 기여하려는 시도이다. 이를 위해 상상력 개념을 철학사적으로 검토한 캐나다의 교육철학자 키렌 이건의 논의를 재구성하며 교육적으로 주목할 만한 상상력의 개념과 그것의 핵심적 특징을 탐색해 본다. 그리고 이러한 상상력 개념이 교수․학습의 맥락에서 의미하는 바를 고찰하기 위하여 고등정신능력의 발달에서 상상력이 차지하는 역할을 탐색한 러시아의 발달심리학자이자 문화기호학자인 비고츠키의 논의를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여기서는 특히 상상력이 개념적 사고의 발달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살펴봄으로서 입시위주의 우리나라 지식교육의 병폐를 진단하고 처방할 수 있게 하는 교수․학습적 관점의 이론적 토대를 모색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상상력을 요청하는 고등정신능력의 개발을 위한 교수․학습의 원리로서 이건의 심층학습(deep-learning)의 개념을 하나의 대안적 사례로 간단하게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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