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종욱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3 - 7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새로운 대학 이념으로서 생태주의 대학 이념의 가능성과 의의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고등교육을 지배하고 있는 신자유주의 대학 이념은 대학의 본질을 훼손하고 인식론적 불균형을 초래하며 공익적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최근 논의되고 있는 생태주의 대학 이념은 신자유주의 대학 이념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생태주의 대학은 대학과 관련된 다양한 생태계와의 상호연관성을 증진하고 그들의 지속가능성, 잘삶, 개선에 기여하는 대학 이념이다. 생태주의 대학 이념은 대학이 맺고있는 주체들과의 상호연관성 증진을 통해 대학의 본질을 회복하고, 총체적인 관점에서 대학의 인식론적 영역을확대해 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현재 대학의 이념적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또한 복잡성으로 얽혀진 사회 주체와의 관계를 진지하게 고려하고, 세계 내의 형식적·비형식적 의사소통과정의 참여를 통해 다양한 관점과 공존을 허용한다는 점에서 사회적·시대적 맥락에 적합한 새로운 대학 이념으로 볼 수 있다. 이 같은 생태주의 대학 이념은위기에 처한 오늘날의 대학에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시사점을 줄 수 있다. 첫째, 새로운 대학 이념의 형성 가능성제공한다. 둘째, 인식론적 영역의 보존과 확장에 기여한다. 셋째, 대학의 공익적 성격을 강화한다. 생태주의 대학이념은 대학과 관련된 모든 생태계의 지속가능성과 잘삶을 증진함으로써 세계와의 공존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폐허’가 아닌 긍정적인 대학의 미래를 상상할 수 있게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