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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병모 (한세대학교) 서대성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3 - 2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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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선행연구가 척박했던 국내 물류산업의 대표적인 O2O비즈니스모델인 화물정보망 비즈니스모델의 유형분류, 구조분석 등을 연구하고 유형별 비즈니스모델의 한계와 이를 보완 및 개선할 수 있는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내 화물정보망사업의 내외적 환경에 부합하는 사례조사, 산업체의 1차 및 2차 자료조사, 화물정보망산업의 3객체인 차주, 화주, 화물정보망 운영사의 임직원 대상의 전문가의견조사, 국내외의 선행논문의 고찰을 통하여 다음과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첫째, 화물정보망사업은 배차 태동기인 초기형태를 포함하여 4개의 변화기를 거쳐 현재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버전의 O2O 단계로 발전하였다. 둘째, 화물정보망사업의 비즈니스모델은 화물정보망 운영사의 업의 개념을 기준으로 수익중심형 비즈니스모델, 서비스중심형비즈니스모델, 지원중심형 비즈니스모델 등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셋째, 비즈니스모델의 구조적 특징은 화물정보망 운영사가 온라인 플랫폼을 제공하여 주선사중심의 화주회원과 차주중심의 기사회원 간 화차(貨車)를 중개하는 구조, 화물운송가맹망사업자가 가맹본부가 되어 자사가 화주와 계약을 통하여 운송을 위탁받은화물처리를 위하여 오프라인에서 계약한 가맹점에게만 화물을 제공하는 구조, 대(對) 정부 및 상급단체 대상의 권익을 대변하는전국화물자동차 운송주선사업연합회와 같은 단체가 자기단체의 회원사를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회원사의 화물이나 차량을 중개하는 구조적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넷째, 국내 화물정보망사업 비즈니스모델의 한계는 Osterwalder et al.이 제시한 고객세분화, 가치제안, 채널전략, 수익원, 핵심역량, 핵심파트너십, 핵심활동, 고객관계, 비용구조 등 핵심 9개 요소를 기준으로 분석하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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