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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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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고운 (이화여자대학교) 김정효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79 - 20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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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2015 세계교육포럼 이후 post-2015 EFA 아젠다를 중심으로 개발협력이슈는 우리나라 교육계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에서 수행된 교육개발협력에서 특히 취약한 것으로 알려진 초등여아들의 교육개발 실태를 사하라이남 아프리카 국가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교육개발협력에 있어서 초등여아관련분야의 협력이 어떻게 개선되어야 할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5년까지 초등학교 등록률 100%를 달성하지 못한 국가들 중 가장 취약지역으로 알려진 사하라이남 아프리카 46개국을 대상으로, 접근성의 양적인 측면과 성취도의 질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여아들의 개발 실태를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SPSS 22.0을 사용하여 접근성의 양적인 실태로 유네스코 웹사이트 통계 자료에 근거한 등록률, 중도탈락률, 졸업률, 성 평등 지수(GPI) 간의 상관분석을, 성취도의 질적인 측면의 실태로는 SACMEQ에서 실시한 초등학교 6학년 읽기 및 수학 평가 결과에 대한 성별 차이로서 두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하라이남 아프리카 초등여아들의 등록률은 전체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성별 격차도 점차 완화되고 있다. 둘째, 남녀아동의 전체등록률보다 초등여아들의 등록률(r=.972, p=.000))이 성 평등 지수의 향상(r=.370, p=.000)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여아들의 등록률보다 졸업률 변화가 성 평등 지수의 향상(r=.425, p=.024)과 더 큰 관련이 있다. 넷째, 여아들의 등록률 향상과 같은 교육의 양적 개선은 수학 능력 및 읽기 능력 향상을 가져오는 데 모두 미흡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여아들과 관련한 교육개발협력에서 여아들의 중도탈락률을 줄이고 졸업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속성 향상을 위한 지원책이 마련되어져야 할 뿐 아니라 접근성 제공을 넘어서서 학습의 성공을 보장하는 질적인 지원 방안이 모색되어질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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