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득준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5 - 5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휴대폰 사용변화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해 연구대상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 1·2차 년도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학교생활적응은 초등학생의 학습활동, 학교규칙, 교우관계, 교사관계 변인을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2차 년도의 조사기간에 초등학생의 전반적인 학교생활적응에는 부적인 변화가 있었으며, 학습활동과 학교규칙의 변화양상이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또한 학교생활적응 변화가 휴대폰사용 변화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생활적응과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영역 가운데 학습활동적응과 교사관계적응 변화양상은 초등학생의 휴대폰사용 변화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초등학생의 학년이 변화하는 시점에는 성별에 따라 차별화된 학습활동적응과 학교규칙적응 교육이 필요하며, 휴대폰사용 여부에 변화가 발생 된 경우에는 학습활동적응과 교사관계적응을 위한 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