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동 (서울교육대학교) 엄해영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6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5 - 12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어과 표현 영역에서 국어과 매체 활용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어과 교육과정 표현 영역에 나타난 매체 활용의의미를 통시적으로 검토하였으며, 여기에서 드러난 국어과 매체 활용 교육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표현의 본질과 매체 환경의 변화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국어과매체 활용 교육의 지향을 논의하였다. 이 과정에서 주체와 매체의 문제가 대두되었으며 주체와 매체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시사점을 얻기 위해 포스트휴머니즘과체화주의 이론들을 살펴 매체 활용 교육의 지향을 논의하였다. 이어서 국어과 매체 활용 교육의 실천 가능성을 프레젠테이션 교육을 중심으로논의하였다. 프레젠테이션의 개념, 교육적 가치, 특징을 살피고 말하기와 쓰기, 다양한 매체가 주체의 인지를 중심으로 융합된 표현 교육을 프레젠테이션 교육의특성이자 지향점으로 파악하였다. 프레젠테이션 교육의 방향을 주체와 매체의 관계를 중심으로 인지적 네트워크, 자아의 확장 측면에서 논의하고, 체화된 인지와경험의 측면에서 프레젠테이션 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 추가로 프레젠테이션 수행의 과정을 수행과 수행 전으로 나누고 실체화되는 요소를 중심으로 세분하여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