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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근 (고려대학교) 심재휘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83 - 31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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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세계가치관조사 2차∼6차 데이터를 사용하여 한국인의 다문화적 태도가 세계적으로 어떤 수준에 위치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한편, SSK 문화적 다양성과 공존 연구단이 수집한 ‘2013 다문화사회 관련 의견조사’ 데이터를 사용하여 교육수준을 중심으로 한국인의 다문화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세계가치관조사 분석 결과는 한국인의 다문화적 태도가 세계 최하위 수준에 머물러 있고, 시간이 많이 흘러도 나아지는 점이 거의 없음을 보여준다. 한편 한국인의 다문화적 태도는 교육수준, 계층의식, 공동체의식, 접촉경험, 종족정체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교육수준은 다문화적 태도에 직접효과를 발휘함은 물론 계층의식, 공동체의식, 종족정체성을 매개로 다문화적 태도에 간접효과도 행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리고 공동체의식과 접촉경험은 다문화적 태도에 강력한 정적 효과를 갖는 반면, 계층의식과 종족정체성은 부적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연구결과가 제공하는 주요 시사점을 바탕으로 한국사회가 직면한 과제와 한국인의 다문화적 태도를 함양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정책대안을 간략하게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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