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혜영 (아주대학교) 신효정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05 - 22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내현적 자기애가 반응적 공격성과 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자기자비가 갖는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지역 초등학교 4, 5, 6학년 남녀 학생 총 5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 21.0과 AMOS 21.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내현적 자기애, 반응적 공격성, 공감, 자기자비의 관계에서 내현적 자기애는 자기자비와 공감과는 부적상관으로 반응적 공격성과는 정적상관으로 모두 유의하였으며 둘째, 초등학생의 내현적 자기애가 반응적 공격성과 공감에 영향을 미치는데 자기자비가 매개하였다. 이는 내현적 자기애가 파괴적이고 공격적인 방식으로 분노를 표출하더라도 자기자비를 통하여 역기능적인 정서를 조절할 수 있게 되면 이로 인해 공감력이 높아져 공격성을 완화하는데 매개조절로 자기자비가 그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이며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 내적인 심리 요인 즉, 내현적 자기애, 자기자비, 공감능력 증진에 관심을 두고 긍정적 자기개념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상담 개입의 필요성을 논의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