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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희진 (경희대학교) 김병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21 - 24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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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원양성기관 중 교직이수가 가능한 일반대학에서의 교직과목 이수 경험을 통해 학부생들은 어떤 방식으로 교직과목 수강하고 있는지, 교직과목 이수를 통해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직이수가 가능한 일반대학인 A대학교에서 수학하고 있는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수업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중심으로 한 질적사례연구를 진행했다. 연구결과, 교직과목 수강전략에 있어서 ‘불편함과의 동거’, ‘적당한 이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에는 전공은 본전공, 교직은 부전공으로 생각하는데 기인하기 때문이다. 수업경험에 따른 변화로 ‘그림자 공부’, ‘교직에 눈뜨기’와 같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교생실습을 나가기 전까지 교직에 대해 경험할 기회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직과목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전공과 교직이 공존할 수 있는 구조적 변화, 현장과의 연계, 일부 교직과목의 경우 중등학교에서 수업이 의무가 아닌 전공을 고려해 운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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