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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주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간발달학회 인간발달연구 인간발달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1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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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인성 수준에 대해 알아보고 2015년 시행된 ‘인성교육진흥법’의 핵심가치덕목을 토대로 대학생의 교육적 요구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이윤선, 강혜영, 김소정(2013)이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여 인성의 수준을 측정하였고, 2015년 인성교육진흥법에서 인성교육의 핵심가치 덕목으로 제시한 예(禮), 효(孝),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의 8가지 항목에 관한 대학생들의 교육적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및 강원도 소재 대학에 재학중인 학생 430명이었으며, 412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인성수준은 인지영역, 행동영역에서 남녀 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지만, 정의영역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인지영역, 행동영역에서는 1, 2학년과 3, 4학년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정의영역에서는 학년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인성교육에 관한 요구도에 있어서는 남성이 정직과 소통에 대한 요구도가 더 높았다. 또한 존중과 협동의 항목은 1, 2학년이 교육의 필요성에 더 공감하였으며, 배려를 제외한 예절, 효, 정직, 책임, 존중, 소통, 협동교육의 항목에서 3. 4학년이 교육의 필요성에 더 공감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대학생에게 적합한 인성교육 방안을 마련하고, 효과적이며 체계적인 인성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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